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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HTTP 완벽 가이드 15장] 엔터티와 인코딩
    Network 2020. 6. 22. 1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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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TP는 콘텐츠를 나르기 위한 잘 라벨링 된 엔터티를 사용한다.

    이 장에서는 엔터티 및 그와 연관된 엔터티 헤더들과 그들이 웹상의 화물을 수송하기 위해 어떤 일을 하는지에 대해 논의한다.

    이 장에서 다루는 것

    • HTTP 데이터를 담는 컨테이너인 HTTP 메시지 엔터티의 포맷과 동작방식
    • 어떻게 HTTP까 엔터티 본문의 크기를 기술하며, 크기를 측정하기 위해 HTTP가 무엇을 요구하는지
    • 클라이언트가 콘텐츠를 바르게 처리할 수 있도록 제공되는 엔터티 헤더들(콘텐츠의 포맷, 문자, 언어를 기술하기 위해 사용된다)
    • 공간을 적게 차지하고 더 안전하게 만들기 위해 발송자가 콘텐츠 데이터 포맷을 변형할 때 사용하는, 디코딩 가능한 콘텐츠 인코딩
    • 클라이언트가 요청한 콘텐츠의 최신 버전을 가져올 수 있도록 도와주는 태그, 라벨, 시간, 체크섬의 모음
    • 콘텐츠의 버전 번호처럼 동작하는 검사기들(웹 애플리케이션에게 그들이 최신 콘텐츠를 가지고 있음을 확신할 수 있게 해준다). 그리고 객체를 최신으로 유지하기 위해 설계된 HTTP 헤더 필드들
    • 중단되었던 다운로드를 중단된 지점에서부터 재개하고자 할 때 유용한 범위 요청
    • 클라이언트가 전에 본 적이 있었던 웹 페이지를 다시 볼 때, 그때 이후로 변경이 있는 부분만 요청할 수 있게 해주는 HTTP 델터 인코딩 확장
    • 엔터티 콘텐츠가 프락시를 지나는 과정에서 변경된 곳이 있지 않은지 탐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엔터티 본문의 체크섬

    15.1 메시지는 컨테이너, 엔터티는 화물

    • HTTP 메시지를 인터넷 운송 시스템의 컨테이너라고 생각한다면, HTTP 엔터티는 메시지의 실질적인 화물이다.
      메시지 엔터티는 엔터티 헤더와 엔터티 본문으로 이루어짐
    • HTTP/1.1이 정의한 10가지 주요 엔터티 헤더 필드

    Content-Type

    • 엔터티에 의해 전달된 객체의 종류

    Content-Length

    • 전달되는 메시지의 길이나 크기

    Content-Language

    • 전달되는 객체와 가장 잘 대응되는 자연어

    Content-Encoding

    • 객체 데이터에 대해 행해진 변형(압축 등)

    Content-Range

    • 만약 이 엔터티가 부분 엔터티라면, 이 헤더는 이 엔터티가 전체에서 어느 부분에 해당하는지 정의한다.

    Content-MD5

    • 엔터티 본문의 콘텐츠에 대한 체크섬

    Last-Modified

    • 서버에서 이 콘텐츠가 생성 혹은 수정된 날

    Expires

    • 이 엔터티 데이터가 더 이상 신선하지 않은 것으로 간주되기 시작하는 날짜와 시각

    Allow

    • 이 리소스에 대해 어떤 메서드가 허용되는지. 예) GET과 HEAD

    ETag

    • 이 인스턴스에 대한 고유한 검사기. 엄밀히 말해 ETag 헤더는 엔터티 헤더로 정의되어 있지는 않지만 엔터티와 관련된 많은 동작을 위해 중요한 헤더이다.

    Cache-Control

    • 어떻게 이 문서가 캐시될 수 있는지에 대한 지시자. ETag 헤더와 마찬가지로 Cache-Control 헤더도 엔터티 헤더로 정의되어 있지는 않다.

    1) 엔터티 본문

    • 엔터티 본문은 가공되지 않은 데이터만을 담고 있기 때문에 엔터티 헤더는 그 데이터의 이미에 대해 설명할 필요가 있다.
    • Content-Type 헤더는 그 데이터를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지, Content-Encoding 헤더는 그 데이터가 압축 되었거나 추가적인 인코딩이 되었는지 말해준다.

    15.2 Content-Length: 엔터티의 길이

    • Content-Length 헤더는 메시지의 엔터티 본문의 크기를 바이트 단위로 나타낸다.
    • 메시지를 청크 인코딩으로 전송하지 않는 이상, 엔터티 본문을 포함한 메시지에서는 필수적으로 있어야 한다.
    • 서버 충돌로 인해 메시지가 잘렸는지 감지하고자 할 때와 지속 커넥션을 공유하는 메시지를 올바르게 분할하고자 할 때 필요하다.

    1) 잘림 검출

    • Content-Length가 없다면 클라이언트는 커넥션이 정상적으로 닫힌 것인지 메시지 전송 중에 서버에 충돌이 발생한 것인지 구별하지 못한다.
    • 클라이언트는 메시지 잘림을 검출하기 위해 Content-Length를 필요로 한다.

    2) Content-Length와 지속 커넥션

    • 응답이 지속 커넥션을 통해서 온 것이라면, HTTP 응답이 즉시 그 뒤를 이을 것이다.
    • Content-Length 헤더는 클라이언트에게 메시지 하나가 어디서 끝나고 다음 시작은 어디인지 알려준다.

    3) 콘텐츠 인코딩

    • HTTP는 보안을 강화하거나 압축하기 위해 본문을 인코딩하는데, 콘텐츠가 인코딩되어 있다면 Content-Length는 인코딩된 본문의 길이를 바이트 단위로 정의한다.

    4) 엔터티 본문 길이 판별을 위한 규칙

    1. 본문을 갖는 것이 허용되지 않는 특정 타입의 HTTP 메시지에서는, 본문 계산을 위한 Content-Length 헤더가 무시된다. 이 경우 Content-Length 헤더는 부가정보에 불가하며, 실제 본문 길이를 서술하지 않는다.
    2. 메시지가 Transfer-Encoding 헤더를 포함하고 있다면, 메시지가 커넥션이 닫혀서 먼저 끝나지 않는 이상 엔터티는 '0바이트 청크'라 불리는 특별한 패턴으로 끝나야 한다.
    3. 메시지가 Content-Length 헤더를 갖는다면(그리고 메시지 유형이 엔터티 본문을 허용한다면), Transfer-Encoding 헤더가 존재하지 않는 이상 Content-Length 값은 본문의 길이를 담게 된다. 만약 Transfer-Encoding 헤더 필드가 있다면 Content-Length 헤더는 무시해야 한다.
    4. 메시지가 'multipart/byteranges' 미디어 타입을 사용하고 엔터티 길이가 별도로 정의되지 않았다면(Content-Length 헤더로), 멀티파트 메시지의 각 부분은 각자 스스로의 크기를 정의할 것이다.

    15.3 엔터티 요약

    • 엔터티 본문 데이터 변경을 감지하기 위해, 최초 엔터티가 생성될 때 송신자는 데이터에 대한 체크섬을 생성할 수 있으며 수신자는 엔터티 변경을 잡아내기 위해 체크섬으로 기본적인 검사를 할 수 있다.

    15.4 미디어 타입과 차셋(Charset)

    • Content-Type 헤더 필드는 엔터티 본문의 MIME 타입을 기술한다.
    • Content-Type의 값은 인터넷 할당 번호 관리기관에 등록된 표준화된 MIME 타입이다. MIME 타입은 주 미디어 타입(텍스트, 이미지, 오디오 등)으로 시작해서 뒤이어 빗금(/), 그리고 미디어 타입을 더 구체적으로 서술하는 부 타입으로 구성된다.
    미디어 타입 설명
    text/html HTML 문서
    text/plain 플레인 텍스트 문서
    image/gif GIF 이미지
    image/jpeg JPEG 이미지
    audio/x-wav WAV 음향 데이터를 포함
    model/vrml 삼차원 VRML 모델
    application/vnd.ms-powerpoint 마이크로소프트 파워포인트 프레젠테이션
    mulipart/byteranges 여러 부분으로 나뉘는데, 각 부분은 전체 문서의 특정 범위를 담고 있다.
    message/http 완전한 HTTP 메시지

    1) 텍스트 매체를 위한 문자 인코딩

    • Content-Type 헤더는 내용 유형을 더 자세히 지정하기 위한 선택적인 매개변수도 지원한다.
    • 엔터티의 비트 집합을 텍스트 파일의 글자들로 변환하기 위한 'charset' 매개변수가 대표적인 예이다.

      Content-Type: text/html; charset=utf-8

    2) 멀티파트 미디어 타입

    • MIME '멀티파트' 이메일 메시지는 서로 붙어있는 여러 개의 메시지를 포함하며, 하나의 복합 메시지로 보내진다.
    • HTTP는 멀티파트 본문도 지원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폼을 채워서ㅑ 제출할 때와 문서의 일부분을 실어 나르는 범위 응답을 할 때의 두 가지 경우에만 사용된다.

    15.5 콘텐츠 인코딩

    • HTTP 애플리케이션은 콘텐츠를 보내기 전에 인코딩 할 수 있다.
    • 큰 HTML 문서를 전송하기 전 압축하거나 콘쳉츠를 암호화하여 보낸다.

    1) 콘텐츠 인코딩 과정

    1. 웹 서버가 원본 Content-Type과 Content-Length 헤더를 수반한 원본 응답 메시지를 생성한다.
    2. 콘텐츠 인코딩 서버(원 서버 또는 다운스트림 프락시)가 인코딩 된 메시지를 생성한다. 인코딩 된 메시지는 Content-Type은 같지만 Content-Length는 다르다. 콘텐츠 인코딩 서버는 Content-Encoding 헤더를 인코딩 된 메시지에 추가하여 수신 측 애플리케이션이 디코딩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3. 수신 측 애플리케이션은 인코딩 된 메시지를 받아서 디코딩 후 원본을 얻는다.

    eg. Content-Encoding: gzip
    Gzip 콘텐츠 인코더를 통해 인코딩 된 원본을 Gzip 콘텐츠 디코더를 통해 디코딩 하여 원본을 얻는다.

    2) 콘텐츠 인코딩 유형

    • HTTP는 몇 가지 표준 콘텐츠 인코딩 유형을 정의하고 확장 인코딩으로 인코딩을 추가하는 것도 허용한다.
    • Content-Encoding 헤더는 표준화된 토큰 값을 이용해서, 인코딩에 사용된 알고리즘들에 대해 기술한다.
    콘텐츠 인코딩 값 설명
    gzip 엔터티에 GNU zip 인코딩이 적용되었음을 의미
    compress 엔터티에 대해 유닉스 파일 압축 프로그램인 'compress'가 실행었엇음을 의미
    deflate 엔터티가 zlib 포맷으로 압축되었음을 의미
    identity 엔터티에 어떤 인코딩도 수행되지 않았음을 의미 (Content-Encoding 헤더가 없을 경우 이 값)
    • gzip, compress, deflate 인코딩은 전송되는 메시지의 크기를 정보의 손실 없이 줄이기 위한 무손실 압축 알고리즘
    • gzip이 가장 효율적이고 많이 사용됨

    3) Accept-Encoding 헤더

    • 서버에서 클라이언트가 지원하지 않는 인코딩을 사용하는 것을 막기 위해, 클라이언트는 자신이 지원하는 인코딩 목록을 Accept-Encoding 요청 헤더를 통해 전달한다.
    • Accept-Encoding 헤더를 전달하지 않는다면 서버는 클라이언트가 어떤 인코딩이든 받아들일 수 있다고 간주한다. (= Accept-Encoding: *)

    Accept-Encoding 헤더의 몇 가지 예

    • Accept-Encoding: compress, gzip
    • Accept-Encoding:
    • Accept-Encoding: *
    • Accept-Encoding: compress;q=0.5, gzip;q=1.0
    • Accept-Encoding: gzip;q=1.0, identity;q=0.5, *;q=0
    • 클라이언트는 각 인코딩에 Q(quality) 값을 매개변수로 더해 선호도를 나타낼 수 있다. (min: 0.0 ~ max:1.0)

    15.6 전송 인코딩과 청크 인코딩

    • 이전 절에서는 메시지 본문에 적용된 가역적 변환인 콘텐츠 인코딩은 콘텐츠 포맷과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다.
    • 예를 들어 텍스트 파일은 흔히 gzip으로 압축하지만 JPEG 파일은 gzip으로 잘 압축되지 않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다.
    • 이 절에서는 전송 인코딩에 대해 논의하는데, 전송 인코딩 또한 엔터티 본문에 적용되는 가역적 변환이지만, 그들은 구조적인 이유 때문에 적용되는 것이며 콘텐츠의 포맷과는 독립적이다.
    • 메시지 데이터가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되는 방법을 바꾸기 위해 전송 인코딩을 메시지에 적용할 수 있다.
    • 콘텐츠 인코딩된 메시지는 단지 엔터티 부분만 인코딩
    • 전송 인코딩된 메시지는 전체 메시지를 인코딩하여 메시지 자체의 구조를 바꿈

    콘텐츠 인코딩 VS 전송 인코딩

    1) 안전한 전송

    • 역사적으로, 전송 인코딩은 다른 프로토콜에서도 네트워크를 통한 '안전한 전송'을 위해 존재했다.
    • 표준화 된 전송 기반을 갖춘 HTTP는 '안전한 전송'의 초점을 다른 데에 맞추고 있다.
    • HTTP에서 전송된 메시지의 본문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두 가지

    알 수 없는 크기

    • 몇몇 게이트웨이 애플리케이션콘텐츠 인코더는 콘텐츠를 먼저 생성하지 않고서는 메시지 본문최종 크기를 판단할 수 없다.
    • 이 서버들은 그 사이즈를 알기 전에 데이터의 전송시작하려고 한다.
    • HTTP는 데이터에 앞서 Content-Length 헤더를 요구하기 때문에, 몇몇 서버는 데이터의 끝을 알리는 특별한 종결 꼬리말을 포함시켜 전송 인코딩으로 데이터를 보내려 시도한다.

    보안

    • 공용 전송 네트워크로 메시지 콘텐츠를 보내기 전에 전송 인코딩을 사용해 알아보기 어렵게 뒤섞는 방법도 있지만 SSL 같은 전송 계층 보안 방식을 주로 사용한다.

    2) Tranfer-Encoding 헤더

    • 전송 인코딩제어하고 서술하기 위해 정의된 헤더 두 가지

    Transfer-Encoding

    • 안전한 전송을 위해 어떤 인코딩메시지에 적용되었는지 수신자에게 알려준다.

    TE

    • 어떤 확장된 전송 인코딩을 사용할 수 있는지 서버에게 알려주기 위해 요청 헤더에 사용
    • Accept-Transfer-Encoding과 같은 의미이다.

    TE 헤더 사용 예

    GET /new_products.html HTTP/1.1
    Host: www.joes-hardware.com
    User-Agent: Mozilla/4.61
    TE: trailers, chunked
    [chunked-encoded 메시지와 메시지의 끝에 트레일러가 오는 것을 받아들일 수 있음을 서버에게 알려주기 위해 작성]

    Transfer-Encoding 헤더 사용 예

    HTTP/1.1 200 OK
    Transfer-Encoding: chunked
    Server: Apache/3.0
    [이 기초 헤더 뒤에 메시지 구조가 변함]

    3) 청크 인코딩

    • 청크 인코딩은 메시지를 일정 크기의 청크 여럿으로 쪼갠다. 서버는 각 청크를 순차적으로 보낸다.
    • 청크 인코딩을 이용하면 메시지를 보내기 전에 전체 크기를 알 필요가 없어진다.
    • 청크 인코딩이 전송 인코딩의 한 형태이며 본문아닌 메시지속성임에 주목해야 한다.

    청크와 지속 커넥션

    • 지속 커넥션에서는 본문을 쓰기 전에 반드시 Content-Length 헤더에 본문의 길이를 담아서 보내줘야 한다.
    • 콘텐츠가 서버에서 동적으로 생성되는 경우에는, 보내기 전에 본문의 길이를 알아내는 것이 불가능할 것이다.
    • 청크 인코딩서버가 본문을 여러 청크로 쪼개 보낼 수 있게 해줌으로써 이것에 대한 해법을 제공한다.
    • 동적으로 본문이 생성되면서, 서버는 그중 일부를 버퍼에 담은 뒤 그 한 덩어리를 그의 크기와 함께 보낼 수 있다.
    • 마지막 청크는 본문의 끝을 의미하기 때문에 크기가 0이다.

    콘텐츠 인코딩 VS 전송 인코딩

    청크 인코딩된 메시지의 트레일러

    • 다음 중 하나 이상의 조건을 만족하면 청크 메시지에 트레일러를 추가할 수 있다.
      • 클라이언트TE 헤더가 트레일러를 받아들일 수 있음을 나타내는 경우
      • 트레일러가 응답을 만든 서버에 의해 추가되었으며, 그 트레일러의 콘텐츠는 클라이언트가 이해하고 사용할 필요가 없는 선택적인 메타데이터이므로 클라이언트가 무시하고 버려도 되는 경우
    • 트레일러에는 본문의 콘텐츠가 먼저 생성되어야 한다거나 하는 등의 이유로 메시지 시작 시점에서는 그 값을 알 수 없는 추가적인 헤더 필드를 담을 수 있다.
    • 예로 Content-MD5 헤더가 있는데, Content-MD5 헤더는 문서가 생성되기 전에 그 문서의 MD5를 계산하기 어렵기 때문에 트레일러를 이용할 수 있다.
    • 마지막 청크 다음에 Trailer 헤더에 나열했던 헤더들이 온다.

    Trailer 헤더에 담을 수 있는 Directives

    • message framing headers: Transfer-Encoding, Content-Length
    • routhing headers: Host
    • request modifiers: Control-Cache, Max-Forwards, TF
    • authentication headers: Authorization, Set-Cookie
    • etc: Content-Encoding, Content-Type, Content-Range, Trailer(itself)

    4) 콘텐츠 전송 인코딩의 조합

    • 콘텐츠 인코딩전송 인코딩은 동시에 사용될 수 있다.
    • 콘텐츠 인코딩을 사용해서 HTML 파일을 압축하고 그 청크 데이터를 전송 인코딩을 사용해서 전송

    5) 전송 인코딩 규칙

    • 전송 인코딩의 집합은 반드시 'chunked'를 포함해야 한다.
    • 청크 전송 인코딩이 사용되었다면, 메시지 본문에 적용된 마지막 전송 인코딩이 존재해야 한다.
    • 청크 전송 인코딩은 반드시 메시지 본문에 한 번 이상 적용되어야 한다.

    15.7 시간에 따라 바뀌는 인스턴스

    • 같은 URL의 리소스에 대해 시간에 따라 다른 인스턴스(객체)를 응답 받을 수 있다.

    콘텐츠 인코딩 VS 전송 인코딩

    15.8 검사기와 신선도

    • 클라이언트가 서버로부터 처음 받은 리소스를 캐시에 저장하는데, 만료되면 서버에게 최신 사본을 요구하고 서버는 둘을 비교 한 후 변경되었으면 새로 응답

    1) 신선도

    • 서버는 Expires와 Cache-Control 헤더를 통해 얼마나 콘텐츠를 캐시하고 있었는지, 그것이 신선하다고 할 수 있는지 정보를 제공한다.

    2) 조건부 요청과 검사기

    • 클라이언트가 같은 리소스에 한 번 이상 접근했을 때, 우선 현재 사본이 여전히 신선한지 판별
    • 만약 그렇지 않다면, 클라이언트는 반드시 서버로부터 최신 버전을 얻어 와야 함
    • 리소스가 변경되지 않은 상황에서 똑같은 사본을 다시 받아오는 상황을 피하기 위해,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현재 사본을 유일하게 식별할 수 있는 검사기를 명시해서 조건부 요청을 보낼 수 있음
    • 서버는 오직 클라이언트의 사본과 다를 때만 리소스의 사본을 보낼 것이다.

    15.9 범위 요청

    • HTTP 클라이언트는 받다가 실패한 엔터티를 일부 혹은 범위로 요청함으로써 다운로드를 중단된 시점에서 재개할 수 있다.

    GET /bigfile.html HTTP/1.1
    Host: www.joes-hardware.com
    Range: bytes=4000-
    User-Agent: Mozilla/4.61
    [처음 4,000바이트 이후의 부분을 요청]

    • 서버는 클라이언트에게 자신의 범위를 받아들일 수 있는지 응답에 Accpet-Ranges 헤더를 포함시켜 알려준다.
    • 단위는 주로 바이트

    HTTP/1.1 200 OK
    Date: Fri........
    Server: Apache/1.2.4
    Accept-Ranges: bytes

    • 클라이언트의 범위 요청은 오직 클라잉너트와 서버가 같은 버전의 문서를 갖고 있을 때만 의미가 있다.

    15.10 델타 인코딩

    • 만료된 웹 페이지에 대해 새 페이지 전체를 보내는 대신 변경된 부분만 서버가 보낸다면 클라이언트는더 빨리 페이지를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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